메뉴 닫기버튼

메인비주얼 영역

재현소식

승소사례

승소사례

재판상이혼 사실혼 주장 위자료와 재산분할 1억 1,500만원 청구 → 위자료와 재산분할 다 합쳐 3,500만원 조정 성공사례

2024-05-13

사건내용

의뢰인께서는 부인으로부터 사실혼 기간이 3년 2개월에 이른다고 주장하면서, 위자료와 재산분할을 청구 받았다며 저희 로펌을 내방하셨습니다. 상황을 파악한 결과 부인은 사실혼 기간이 3년 2개월이란 것을 전제로 재산분할 비율 50%를 주장하면서 재산분할 약 8,500만 원을 청구하고, 위자료는 의뢰인의 성매매를 이유로 3천만 원을 청구하여 총 약 1억 1,500만 원을 청구했습니다.

재현의 조력

하지만 의뢰인의 사정을 파악한 결과, 사실혼 기간은 결혼식을 기준으로 불과 4개월이란 점, 이를 바탕으로 이 사건에서 부인이 주장하는 기여도 50%는 지나치게 높고 부인이 혼인에 투여한 비용이 없으니 재산분할은 대부분 기각되어야 한다고 강력히 주장하였습니다. 특히 사실혼 기간에 대해서 다툼이 강하였으나 결혼식을 기준으로 해야 하며, 그 이전에는 사실혼이 아닌 단순한 동거라는 점에 대하여 강력하게 주장하였습니다. 위자료의 경우에는 의뢰인의 잘못은 인정하지만 다른 하급심 판례를 기준으로 3천만 원은 과하다면서 다투었습니다.

사건의 결과

의뢰인께서는 재산분할에 대해서는 부인이 주장하는 과하다는 점을 인정받고, 위자료도 3천만 원이 과하다고 역시 인정받았습니다. 따라서 의뢰인은 위자료와 재산분할을 다 합쳐 불과 3,500만 원만 지급하도록 조정하는데 성공하였고, 상대방이 청구한 1억 1,500만 원을 대부분 기각하였습니다.